이너힐스토리
- 제목
-
무병장수의 열쇠, 미토콘드리아
1. 미토콘드리아란?
우리 몸에 끊임없이 에너지를 공급하여 젊음과 활력을 제공하는 세포내 기관이 바로 '미토콘드리아'입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우리 몸 세포 하나당 평균 200개가 있으며 몸 전체에 약 1경(1000조의 10배)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우리 몸의 '에너지 공장'으로서 혈액 속 포도당과 지방산, 아미노산을 에너지원료(ATP)바꾸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ATP를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산소가 필요합니다.
만약 산소없이 ATP를 생산하면 에너지 생성량이 20분의 1로 줄어들고, 부산물로 통증유발 물질인 '젖산'도 만들어집니다. 에너지 생성량이 적어지면 조금만 활동을 해도 지치며 집중력도 떨어지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이며, 또한 젖산이 쌓이면 피로를 더 심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2. 미토콘드리아가 중요한 이유
나이가 듦에 따라 미토콘드리아의 숫자가 줄어들고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미토콘드리아가 다량의 활성산소를 분출해 세포 전체를 오염시키고 염색체 말단을 보호하는 텔로미어를 훼손하여 결국 세포의 조기 노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포가 분열할 때마다 텔로미어는 조금씩 짧아지는데, 세포 분열이 일정한 횟수를 넘어가 텔로미어가 아주 짧아지면 해당 세포는 분열을 멈추고 죽게됩니다. 그래서 텔로미어는 '생명의 시계'라 불리며 노화 억제의 열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 이상으로 뇌세포가 퇴화하면 치매가 파킨슨 질환이 유발되고, 췌장세포에서는 당뇨병, 심장에서는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며 모든 장기의 기능이 감소되며, 암과 각종 유전질환의 원인이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과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도 속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https://news.v.daum.net/v/20201126050753524) 우주에서 장기간 생활한 우주들이 흔히 겪는 근골격계 약화, 면역기능 장애, 심혈관 이상 등의 문제가 미토콘드리아 결함과 이상 때문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는데, 지구가 아닌 다른 환경에서 오래 생활하면서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입니다.
3. 미토콘드리아의 적 '산화스트레스'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감소되는 주된 이유는 에너지를 만들때 활성산소가 발생되며, 이 활성산소가 미토콘드리아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기 때문입니다. 이 현상을 산화스트레스라고 부릅니다.
활성산소가 생기는 원인은 에너지 생산 외에도 면역활동, 수술, 비만 등의 자연적 원인과 과도한 운동, 과음, 과식, 흡연, 냉동식품에 들어있는 과산화지질 섭취 등의 습관적 원인, 중금속, 생활독소, 자외선 등이 노출되는 환경적 원인 이 세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4. 그 외 미토콘드리아 기능 저하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같이 몸을 흥분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압이 높아지고 호흡이 빨라집니다. 자연스럽게 몸의 에너지 소비량이 급증하고 소비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미토콘드리아에서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야하는데 산소가 부족하면 에너지 생성량이 줄어들고, 부산물로 젖산이 많이 생겨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호르몬은 체온을 높이고 호흡을 유지하는 전반적인 몸의 대사를 담당하는데, 이 호르몬이 저하되면 미토콘드리아 대사가 느려지면서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생성하지 못해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빈혈
빈혈로 인해 몸 곳곳에 산소가 전달되지 못하면 산호가 부족한 상태에서 에너지 원료(ATP)를 만들어야해서 에너지 생성량이 부족해집니다.
비만
지방세포는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아디포카인)을 분비합니다. 염증이 생기면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활발히 움직여 산소가 많이 필요하게 되고, 그 때문에 산소가 부족한 채로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샹량이 줄어 피로가 생깁니다. 또한 내장지방 세포는 상당량의 코티솔을 생산,분비함으로써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산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3.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지키려면?
1) 운동
자기 체력의 60% 정도의 운동량으로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미토콘드리아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또한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체내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자전거타기, 걷기, 스트레칭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장면역
사람에게 행복감과 안정감을 주는 신경전달 물질과 호르몬 생성에 영향을 주는 멜라토닌, 세로토닌, 도파민 등은 장 속에 있는 100조가 넘는 미생물들의 도움을 받아 생성됩니다. 또한 인체의 면역세포를 훈련시키는 곳이 장이기 때문에 면역에 문제가 생기면 미토콘드리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바른 자세
미토콘드리아가 많이 분포되어있는 등근육을 곧게 펴는 것은 미토콘드리아의 양을 늘리는 중요한 동작이며 내장에 충분한 공간을 주어 장기들이 제 일을 하는데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일입니다.
4)생활습관 계선
활성산소를 줄이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미토콘드리아를 늘리고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습관이 됩니다.
4. 연세이너힐의 미토콘드리아 치료 프로젝트
만성질환으로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떨어진 환자들을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해 연세이너힐은 다음과 같은 미토콘드리아 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 항산화 수액치료
정맥에 항산화제를 직접 투여하여 미토콘드리아에 치명적인 활성산소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2) 5R 장면역 프로그램
장면역 저하로 인해 각종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면역회복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장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장내 미생물을 균형있게 만들어 장면역을 활성화시킵니다.
3) 고압산소요법
이스라엘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꾸준히 고압산소요법을 받을 경우 수명과 연관이 깊은 텔로미어 단축을 지연시킬 뿐만 아니라 길이를 늘릴 수 있다고, 노화세포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토콘드리아로 가는 산소의 양을 증대시켜 미토콘드리아의 생성과 기능 활성화를 유도하여 원활한 ATP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4)자율신경계 치료
거북목이나 척추 측만 같은 경추,척추에 문제가 있으면,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해 각종 기능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이 잘못 작동하여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척추밸런스 치료를 통해 자율신경을 회복하고 정상화시킴으로서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정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생활처방
항산화를 돕고,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위한 식단과 운동, 스트레스/수면 관리 등 종합적인 생활처방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